쇼핑몰에 방문자를 늘리고 싶다면 광고하세요

스마트스토어나 온라인쇼핑몰 오픈하고 방문자 없어서 고민하는 문의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 봅니다.

쇼핑몰광고

방문자가 너무 없어요.

오픈한지 1주일 되었고 광고를 아직 할 계획은 없어요. 인스타만 무작정 하고 있는데 매출이 거의 없네요. 매출은 둘째고 방문유입이 거의 없어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광고는 나중에 하더라도 지금은 할수 있는것 모두 해보고 싶습니다.

욕심이 너무 앞서 있는것 같습니다. 광고도 하지 않고 SNS를 통한 광고나 홍보 방법도 모르면서 방문자가 늘어나길 바라는건 무리입니다. 매출이 없는건 방문자가 없기 때문이지요. 방문자가 매출을 만들어 냅니다. 그것도 구매 가능성이 있는 방문자를 많이 유도 해야 합니다. 방문자 확보를 위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야 합니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아야 합니다. 다른 분들 보면 단순 + 무식한 방법도 많이 동원합니다. 네이버카페에서 홍보글 올리다가 짤려보기도 하고 지식인에 본인 사이트로 답변 걸었다가 정지 먹기도 하고 … 그렇습니다. 이런 단순한 부분으로도 많은 경험을 얻기도 하고 되는것과 안되는 것에 대한 기준도 생기고… 광고는 어느정도 제품등록과 판매 준비가 되면 즉시 진행 하여도 됩니다. 초반에 광고로 인한 큰 매출을 기대하지 말고 광고 효과여부를 판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광고를 한다고 매출이 무조건 좋아 지지 않습니다. 또한 광고 진행에 대한 어느정도 노하우도 필요합니다. 직접 온라인 광고 진행하면서 공부도 하고 결과에 따른 광고정책도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무조건 광고를 하지 않는다…라는 것도 좋은 방법은 아닐것 같군요.

늦은 밤중에 상담 전화가 옵니다.

언제 배송해주냐고 물어 봅니다. 어떻게 이럴수 있죠? 제정신인가요? 상식밖의 사람들이 많은것 같아요. 톡톡도 새벽에 울리기도 합니다.

입장을 바꿔놓고 생각해 보세요. 제품을 주문하고 궁금한 점이 있으면 게시판이나 온라인 문의 보다는 전화가 더빠르다고 생각하지 않겠습니까? 늦은 시간이라 하더라도 전화번호가 보이면 전화를 해 볼 수 있습니다. 구매자.고객은 충분히 그럴수 있고 그걸 자격이 있는 것입니다. 늦은 시간에 전화를 했다고 고객을 진상으로 몰아 버리는 것은 판매자로서의 자세가 아닐것 같습니다. 늦은 시간 전화 받기 어렵다면 전화 받지 않거나 수신이 안되게 차단하면 됩니다. 통화가능한 시간을 표기해 놨다고 해서 고객의 행동을 예측하면 안됩니다. 고객이 선택하게 하지 말고 판매자가 필요한 조치를 먼저 취하면 됩니다. 판매자의 행동이 고객을 진상으로 만들수도 있습니다. 조금 달리 생각해 볼 필요가 있는 부분입니다.

쇼핑몰광고

광고비는 하루 얼마정도 예상을 해야 하는 거죠?

무조건 높게 입찰을 해야 하는 건가요.

광고비용은 판매하는 제품군에 따라 전혀 달라질수 있습니다. 광고비용을 다른 업체의 집행 비용을 기준으로 선정하기는 어려울것 같습니다. 매출목표나 제품 판매 실적에 따라 광고비용이 결정됩니다. 하루 1만원, 또는 10만원 이런식으로 단정하기 어려운 점이 이런 부분때문입니다. 무조건 높에 입찰을 하는 것도 의미가 없습니다. 전체적인 광고비용 예측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어느정도 다음광고 집행을 예측할 수 있는 광고실적이 나올때까지 꾸준히 광고를 집행해야 하는 부분도 중요합니다. 광고 진행은 적극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소극적이면 아무런 성과를 만들지 못하는 것이 광고입니다. 또한 공부도 많이 해야 합니다. 단순한 키워드 광고도 고민할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네이버광고 부터 진행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료도 많고 동영상강좌도 준비가 잘되어 있습니다. 여건이 되면 구글 광고도 진행해 보세요. 네이버키워드광고에 익숙해 지면 구글키워드 광고도 어렵지 않게 셋팅이 가능합니다. 제품에 따라 다를수 있지만 구글에서의 유입도 좋은 성과를 가져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광고를 할수록 안팔릴수 있나요?

일주일째 광고를 해보고 있는데 이상하게 팔리는 제품도 안팔려요. 같은 제품을 비싸게 파는 곳도 잘 팔리던데 저는 왜 안팔리는 걸까요. 광고를 해도안팔리고 안할때는 팔리기도 하고 해서 답답해요.

광고는 즉시 효과를 볼 수도 있지만 일정 시간 광고 진행을 하면서 전체적인 결과를 보고 판단하여야 하는경우가 많습니다. 일주일 광고는 광고 효과 여부를 판단하기에는 너무 짧은 기간이 아닐까요. 최소한 한달정도는 꾸준하게 진행을 해보아야 합니다. 중단없고 소극적이지 않은 광고 진행이 정확한 판단을 할수 있는 결과를 보여줄 것입니다. 광고하지 않아 판매되던 제품이 광고하니 판매가 안될 수 는 없겠지요. 그냥 우연한 몇일간의 현상이라 볼 수 있습니다. 너무 조급해 하지 말고 꾸준한 광고 진행을 해보면서 광고 진행 방향을 고민해 보시길 바랍니다.